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어디가 좋을까? (총정리)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선택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은 바로 블로그를 어디서 시작하느냐 입니다. 시작을 어디서 하느냐에 따라 내 목표에 따른 출발선상이 달라지게 되니 굉장히 중요한 고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보니 무작정 어디가 좋다고 말하기에 조금 곤란한 부분이 있습니다. 단순히 방문자를 원한다면 네이버겠지만, 상황에 따라 티스토리가 더 좋은 경우도 있거든요.


오늘은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리기 위해 자신이 추구하는게 무엇인가에 따라 어디를 선택해야 하는지 딱 말씀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선택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선택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단연 트래픽 입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포털 사이트로 73.81%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 하는 만큼 많은 방문자가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소 폐쇄적인 운영방침으로 인해 네이버의 서비스가 아닌 타 광고를 달기 어렵고, 검색누락 등 위험요소도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꾸준히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의 최대 장점은 자율성 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HTML과 CSS를 다룰줄 안다면 블로그를 사이트 처럼 만드는 것도 가능하고, 애드센스 등 다양한 광고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찾기가 어려워진 만큼 검색노출이 다소 어렵고, 자유도가 높은 만큼 기본 가이드가 조금 약해서 초보자가 진입하기에 다소 어려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디서 해야 할까?

딱 잘라서 애드센스, 다음 애드핏 등의 광고를 통해 수입을 얻고자 한다면 티스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네이버에도 애드포스트라는 서비스가 있으나 있으나 마나한게 현실이거든요.


흔히 수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의 경험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지 말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1만명의 방문자가 티스토리 1천명의 방문자보다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그 말은 다소 틀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네이버 블로그 1만명의 위력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가게나 쇼핑몰을 홍보하는 경우인데요. 자신의 사업을 하여 홍보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무조건 네이버를 추천 합니다.


이 외에도 제휴마케팅 등 트래픽이 우선인 경우에는 네이버가 유리 합니다. 따지고 보면 지금 티스토리의 장점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블로그중 진입하기에 가장 쉽다는 점이겠네요.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HTML 및 블로그 운영에 조금 실력이 붙었다 생각되신다면 추가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것도 좋은 선택 입니다. 


유튜브 리뷰요정 리남 채널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부터 세팅까지 강의를 하고 있으니,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필요한 영상을 시청하면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블로그 확인을 자주 안하다보니 질문은 유튜브에 해주시는게 더 빠르고, 인스타그램으로 연락을 주셔도 됩니다. ^^


리뷰요정 리남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Rx7_s9Mvw9j2mLSaj6X70g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viewyojung/